정보/인공지능 연구 프로젝트(with POSTECH MINDS)

5.11 연구일지

MinseobKim 2022. 5. 17. 21:58

연구 일시: 2022. 5.11.() 19:00~21:30

연구 주제: 전통문양의 수학적 분석을 통한 음악 작곡 인공지능 만드는 방법에 관한 논의

연구 내용

  1. 벽지군과 띠군에 대한 발표(발표자: 김민섭, 송영)
  2. 토의 주제 설정
    - 무늬가 가지는 대칭성을 인공지능과 결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Group symmetry를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전통문양을 음악으로 변환하려고 하는 이유는?
    서양문양과 전통문양에 차이점을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18C 미국 벽지 symmetry를 통해 음악을 만드는 것과 전통문양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이 다를까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인지?
    만약 symmetry를 이용해서 음악을 작곡한다면전통문양의 symmetry 가 매우 단순할 수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면 단조로워진다방법은 무엇이겠는가그리고 기본 단위 음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 무늬가 가지는 대칭성을 인공지능과 결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 Group symmetry를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전통문양을 음악으로 변환하려고 하는 이유는?
    - 서양문양과 전통문양에 차이점을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18C 미국 벽지 symmetry를 통해 음 악을 만드는 것과 전통문양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이 다를까? 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인지?
    - 만약 symmetry를 이용해서 음악을 작곡한다면, 전통문양의 symmetry 가 매우 단순할 수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면 단조로워진다. 방법은 무엇이겠는가? 그리고 기본 단위 음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3. 토의 내용
    (1) 무늬가 가지는 대칭성을 인공지능과 결합하는 방식은 무엇인가즉 인공지능이 어떻게 전통문양을 인식
    군에서 무늬가 가지는 대칭성을 인공지능이 분류하고 판단하는 방식으로 인공지능을 만드는 방법
    원형형태사각형 형태 등 문양의 겉면을 인공지능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유니셀을 찾도록 학습시키자이미지 시크먼트,
    *익산 문화재 사진 찍어서 유니셀이 어떤건지 보고 벽지 대칭은 뭘 가지는지 그와 같은 문양은 어디에 있는지. 시청에 제안서..
    (2) Group symmetry를 통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전통문양을 음악으로 변환하려고 하는 이유는?
    전통 이미지를 가지고 음악으로 변환했을 때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이 가지는 특징과 유사한 점이 발견되었다면 큰 가지가 있은 연구임하지만 어려운 문제라 생각됨.
    (3) 서양문양과 전통문양에 차이점을 음악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18C 미국 벽지 symmetry를 통해 음악을 만드는 것과 전통문양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이 다를까다르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인지?
    이미지 인식의 방법으로 음악을 생성한다면 구분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서양 사람들이 사용하는 음계와 동양 사람들이 사용하는 음계가 다르기 때문에서양의 이미지를 학습하고 서양의 음악을 작곡동양의 이미지를 학습하고 동양의 음악을 작곡 이미지라는 데이터가 가지는 특성을 학습시켜서 비교해도 가능할 것 같다.
    동양 문양의 경우 서양에서 그리는 문양과는 다른 점이 있다수학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이 분석을 하면 수학적으로 단순화 시킬 것이다단순화 시킨 그림과 원래 그림을 비교해서 그 비교한 관계를 사용하여 음악을 만들면 동양과 서양의 음악이 구분될 수 있을 것 같다.
    동양벽지와 서양벽지에 나오는 문양이 다르다즉 벽지에 나오는 자연으로 비교할 수 있을 것 같다.
    (4) 만약 symmetry를 이용해서 음악을 작곡한다면전통문양의 symmetry 가 매우 단순할 수 있는데 이것을 가지고 음악을 만들면 단조로워진다방법은 무엇이겠는가그리고 기본 단위 음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전통 문양은 어떤 동물패턴에 의미가 담겨있는 경우가 많다예를 들어 어떤 식물은 선비의 상 등 등이런 의미는 전통음악에도 나타날 것이다기존에 있는 비슷한 음악과의 연관성을 생성해서 단위 음악을 만들자사운드 매칭!
    문양을 발견하면 문양에 의미가 있다호랑이는 용맹하고나름대로 한국적인 철학이 있으면 그것을 반영하는 음악을 찾자그 음악을 가져와서 그것을 주 음악으로 해서 음악을 생성하자.
    -패턴 그림을 볼 때 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는 색감이다색감에 따라 높낮이템포 등을 조절하면 좋을 것 같다.
    -건축물과 관련된 자료를 보면 시대마다 건축물의 비율이 다르다각 시대별 무늬의 자료를 찾아서 분석하면 다양한 음악이 나올 것 같다모늬를 보고 모티브를 가져올 수 있을 것
    -소리는 진동으로 표현 가능음악에도 음의 높낮이 진동수푸리에 변환을 이용해서 색상의 진동수와 음악의 진동수를 매칭명도 채도로 frequency를 찾아 멜로디를 생성할 수 있을 것 같다.
    -무늬나 그림에서 복잡성을 찾을 수 있다면 가능할 것 같다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선율의 수를 다르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문양을 크게 확장시켜 보면 특정 부분에서는 황금비 같은 수학적 의미가 나올 수 있다예를 들어 황금비 같은 것이 나오면 음악에 특정 화음을 넣는 방식도 좋을 것 같다문양 기법들에 따라 화음이 다르게 나오도록 인공지능을 만들자예를 들어 검은색회색은 단조빨간색은 장조 등 이미지와 사운드 매칭문양을 만들어놓고 매칭 되는 디스플레이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가장 많이 쓰이는 기법)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input: 이미지, output: 음악

동양음악은 주제가 정해져 있고, 주제의 상황이 제한적이다.

 

이미지를 보고 사운드를 만드는데 사운드를 듣고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종묘제례학을 연주하면 그것에 해당하는 전통 문양을 만드는 것

음악에서 symmetry를 찾아서 벽지 만드는 프로그램도 좋은 아이디어

시드 음악을 그림에서 찾는 방법.

*음악은 기존의 음악을 사용하되 대칭하는 방법을 바꾼다 . (음악의 변형)

 

'정보 > 인공지능 연구 프로젝트(with POSTECH MIN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6.2 연구 일지  (0) 2022.06.02
5.30 연구일지  (0) 2022.05.30
5.25 연구일지  (0) 2022.05.28
5.18 연구일지  (0) 2022.05.18
5.17 연구 일지  (0) 2022.05.17